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두부의 story/건강하개 아프지말개(정보)

[두부의치료기록#14]백내장수술후근황, 눈충혈 눈이 안떠짐(강아지 당뇨/각막염/각막궤양/상태기록)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몰랐는데 두부 백내장 수술 후
근황을 업데이트한 적이 없더라구요
매번 올려야지 하면서 생각했더니
한 번은 올린 줄 알았던..

간간이 두부의 안부를 물어주시는 댓글들이
참 감사했는데 최근 또
남겨주신 글을 보고
오늘은 짧게라도 꼭 올려야겠다!
하고 컴퓨터를 켰습니다 ㅎㅎ



작년 22년 1월엔 두부가 많이 아팠던 시기인데
벌써 또 1년이 지나 2023년이 왔네용
(심지어 2월이네요 ㅎㅎ)

다행히 작년과 다르게
두부의 상태는 너무너무 좋아요

수술전 강릉바다 갔던 날 ♥

아팠을 땐 정말 기력도 없고
누가 봐도 아픈 강아지였지만
작년의 큰 고비를 넘긴 이후로

두부는 컨디션이 크게 떨어진 적도 없고
항상 밥도 잘 먹어 식욕도 왕성!
산책 너무 좋아해서
나가기만 하면 걷지를 않아요


뜁니다..
ㅋㅋㅋ

나 너무 신나.. ㅎㅎ(호다닥호다닥)



그렇게 잘 지내면서 백내장 수술 후에도
안과병원엔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러 다녔고

그때마다 회복이 잘 되고 있는 모습에
이상 없이 약도 안약도 줄여가며
다른 부작용 없이 잘 지내오고 있었는데요

제가 또 방심을 했는지
어제 갑자기 또 식겁했던 일이 생겼어요ㅠㅠ
아침에 밥 먹이려고 일어나서
준비하고 안약을 넣고 봤는데
두부가 한쪽 눈을 못 뜨더라고요
(다행히 지금은 떴습니다!)

짧게 쓰기엔 또 이왕 쓰는 거
자세하게 적고 가야 하는 성격이라..
백내장 수술 후 내용은 최대한 간략하게 요약하고
어제 근황 눈 상태에 대해서도
정리해 볼게요!

▼이전글 :: [두부의치료기록#13]강아지당뇨 백내장 수술후기(분당밝은아이/백내장수술비용)

[두부의치료기록#13]강아지당뇨 백내장 수술후기(분당밝은아이/백내장수술비용)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이제야 두부의 수술 당일 백내장 수술 후기를 가져왔네요 ㅠㅠ 이전 글에서는 백내장 수술 전 진료 후기를 알려드렸는데요, [두부의치료기록#12]강아지당뇨 백내장 수술

fulfill2020.tistory.com


[두부의치료기록#14]백내장수술후근황,
눈충혈 눈이 안떠짐

(강아지 당뇨/각막염/각막궤양/상태기록)


ㅣ강아지 백내장 수술후 검진주기ㅣ

두부가 백내장 수술을 한 날은
작년 22년 9월 6일!

수술직후로는 이틀 연속
병원에 검진을 갔었구요
갈 때마다 수술 후 생기는 염증?
계속 줄어드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초반에는 방문 시 안압이 높아서
병원에서 약을 넣고 떨어지는 걸 확인했어요)

처음 직후 이틀연속 검진하고
이상이 없어서
일주일 뒤 검진하기로 했고,


아침저녁으로 약 먹이고
넣어야 하는 안약 종류는 5개라
까먹을까 봐 수첩에 기록하면서
빠짐없이 넣어줬어요!

또 두부는 당뇨가 있어서
수술 후 혈당도 체크해야 했는데
수술후 3일 뒤쯤
다음다뇨의 고혈당 증상이 생겨서
인슐린 용량도 조절하고 했어요ㅜㅜ


그다음 일주일 뒤는
실밥을 푸는 날이었어요!
실밥 푸는 건 수면 마취 없이 진행해서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하여
두 시간 생각하고 카페에서 기다렸는데

1시간 내로 생각보다
빨리 나왔어요!
실밥을 풀고 보니 그 흔적이
눈동자에 남아 있어서 신기하기도 했던..
(눈동자 모양이 구불구불?)

그리고 다음 재진은 2주 뒤!

이렇게 검진 기간은 그 후로
1개월-> 2개월->3개월
주기로 늘려갔고
3개월 뒤 검진이
3월에 예정되어 있는 상태예요

안약도 점점 횟수를 줄여가면서
종류도 점차 빠졌구요!

웃는 눈같이 나온 잠자는 두부 ^^

11월 중순에 두부 눈이 충혈돼서
병원에 추가 검진을 받은 일이 있었는데
다행히 일시적이었고
큰 문제없이 지나갔던 일이 있었어요

그래서였을까요

엊그제 저녁 두부 눈이 충혈된 걸 확인했고
일시적이라고 생각했지만
다음날 두부가 눈을 못 뜨는 일이 생긴 거죠 ㅠㅠ


ㅣ강아지 눈충혈, 눈이 안떠짐, 각막궤양 의심ㅣ

병원가기전에 찍은 영상, 눈을 잘 못 뜨고 눈까보려는 것도 잘 안됨ㅠㅠ

하필 어제는 안과병원이 휴무였고
급한 대로 원래 다니던 병원에 내원했어요


이때 상황이
두부가 히아레인과 브로낙 안약
두 가지만 넣고 있던 상황인데

마지막 안과병원 검진 후
히아레인은 남은 것만 넣고
이제 일반 인공눈물만 넣어줘도 된다 하셨어요

그런데 제가 히아레인을
이미 새 걸 사둔 게 있어서
남은 걸 계속 쓰다가 보니 끊긴 게
토요일부터였고..
(그래서 토요일부턴 베아레인 인공눈물 점안)

일요일에 제가 실수로
부모님 댁에 브로낙 안약을 두고 와서
원래 하루 1회 점안인데
일요일 하루 점안을 못했어요
*근데 브로낙 하루 못 넣었다고
바로 이러진 않을 거 같다고 저도 생각했고
병원 원장님도 그리 추측하심

그런데 일요일 저녁 충혈이 생기고
월요일인 어제 아침엔
양쪽 다 충혈이 심한 상태에서
왼쪽눈은 뜨지를 못하고
제가 보려고 벌려도 눈이 돌아가는 듯한 ㅠㅠ


눈 꼬옥 감고 병원 가는 길 ㅠㅠ

식겁한 와중에 다행히 눈상태는 안 좋은데
식욕이나 움직임 상태는 괜찮아서
일단 밥시간이라 밥 먹이고

(역시 밥은 잘 먹더라고요 다행이고 웃픈..)

인슐린주사하고
저는 급하게 나갈 준비 해서
바로 병원에 갔어요

병원에서는 각막궤양을 의심하시고
형광염색 검사를 했는데
검사결과 각막에 상처가 났다고 하시더라구요

정상적인 눈은 형광물질?을 넣어도
변화가 없는데 형광색으로 염색되면
그 부분에 상처가 있는 거라고 하셨어요

염색된 모습을 보여주셨을 때
저는 아닌가? 싶었기 때문에
심한 건 아닌 거 같았는데

일단 염색된 게 맞다 하셔서
먹는 약과 안약 3가지를 처방받아왔어요
안약은 하루 6회씩 점안..

근데 오른쪽 눈은 검사를 안 하고
잘 못 뜨던 왼쪽눈만
형광염색 검사를 하셔서..흠..


당뇨견들은
상처회복이 좀 더디다고
이후로도 회복이 안되면
혈청안약, 또 안되면 수술하는 방법..
그렇게 설명을 해주셨구요

처방받은 대로 안약 넣고 약 먹이고는 있는데
각막궤양 찾아보니
원인이 다양한데 당뇨병도
원인에 들어가더라구요? ㅠㅠ

제가 요새 두부 혈당을
병원 한번 들리게 될 때마다 체크해서
두부가 고혈당 증세가 없으면
따로 체크를 안 하고 있었는데

어제 병원 갔을 때 308?
정도가 나왔어요
인슐린도 교체할 때가 된 거 같고
평소 혈당이 높았나 싶어
바로 저녁부터 새 걸로 교체했고

또 각막궤양 원인으로
샴푸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일요일에 목욕도 했던 두부..

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일단 잘 치료해 봐야죠..

혹시 몰라 안과병원에 전화해서
상담해보려 하는데
2시부터 오픈이라 통화가 안되네요
이따 확인해 봐야겠어요..

아참 그리고 눈 잘 못 뜨던 두부는
병원 방문시점부터 조금씩 뜨더니
어제 오후부터 눈은 잘 뜨고 있어요!

다만 충혈끼가 심했던 건 조금 잡혔는데
여전히 양쪽눈 다 충혈이 남아있어요
부디 별일 없이 잘 회복되면 좋겠네요

*각막궤양 병원 진료 영수증 첨부

어제 진료 영수증

두부는 이제 진료 한번 받으러갈때
10만원은 기본으로 생각하고 갑니다..흑흑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ㅎㅎ

저는 두부가 심하게 아플 때마다
갑자기 먹던 음식을 안 먹기 시작해서
밥 줄 때마다 저도 모르게 맘을 졸이더라구요

평소에는 밥준비만 해도
나와 있던 애가 안 나오면
그때부터 불안해요..

어제도 그래서 순간 너무 놀랬는데
눈을 못 떠서 잘 안 움직이다가
결국 밥은 먹으러 가는 모습을 보고
그나마 안심하고 ㅠㅠ

원래는 두부는 이렇게 잘 있어요~~
하는 글만 올릴 예정이었는데
갑작스러운 문제로 눈이 아픈 근황도
함께 올라가게 되었네용 ㅠㅠ

다음엔 또 최대한 미루지 않고
잘 회복한 근황도 다시 올려볼게요!
두부근황 물어봐주시고
글 읽어주신 분들 모두 항상 감사합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