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을 정보 story/집구하기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4탄. 계약부터 입주까지 최종정리(필요서류/계약위임/선입주협의)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집구하기 다음탄을 기다려주시는 분도
계셨는데 너무 늦게 돌아왔네요😭

최근 근황들을 업로드하기 앞서
기록하지 못했던 계약부터 입주까지의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저는 계약일에 방문할 수가 없던 상황이라
배우자한테 위임을 했는데요,

▼ [LH신혼부부전세임대]계약 위임 인감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인천서구청/계약위임서류)

 

[LH신혼부부전세임대]계약 위임 인감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인천서구청/계약위임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어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관련한 포스팅을 가져왔어요~! 저는 부득이하게 계약일에 시간이 맞지 않아 예비배우자인 남자친구에게 계약을

fulfill2020.tistory.com

위임장은 부동산에서 작성해주신다고 해서

계약일 전에 한번 방문해서 작성했습니다!


이날 계약에 필요한 서류들도 미리 준비해서

부동산에 전달하고 왔어요


[LH신혼부부전세임대]

집구하기4탄. 계약부터 입주까지 최종정리

(필요서류/계약위임/선입주협의)

 

LH신혼부부전세임대Ⅱ유형

'계약시 입주자 필요 서류'


-신분증

-도장

-통장사본

-등본

(*예비신혼부부의 경우 본인, 배우자 등본 각 1부씩)

-본인 및 배우자 가족관계증명서(상세본)

-본인부담금(계약금)

-등기부등본

(*최근 1개월 이내 발금한 원본서류 필요)

 

※위임계약 시 위 서류와 함께

-위임자 인감증명서(본인발급용)

(or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위임장

-도장

-대리인 신분증

-대리인 도장


반응형

계약 당일은 제가 직접 못 가서

당시 상황을 경험하진 못했지만

당일 부동산에 방문해서

제 배우자, 임대인, lh법무사님이

그리고 부동산 관계자분들이 모여

계약 체결을 했습니다!

(집주인분이 30분 이상 늦은 건 안 비밀..ㅎ)

 

또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집수리 등 '사전 협의할 사항'을

미리 준비해 출력해 갔고 계약 당일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또는 계약서에 기재하라고 남편한테 일렀는데

따로 계약서에 안 남겼다지 뭐예요?

 

그래서 곧바로 부동산 통화하니

저희가 출력해 간 내용들을

계약서류와 함께 챙겨둘 거기 때문에

추후 문제없다고 답변받았어요!

 


 

lh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 시 '선입주 협의'

그리고 저희가 계약한 집은

공실이라 저는 여러모로 할 게 많으니

미리 입주하기를 원했는데요,

(계약하더라도 lh에서 잔금지급일이

빨라야 2-3주는 소요되던 상황)

 

부동산에 미리 말을 넣어뒀던 상황이고

다행히 집주인과 협의가 되어

계약당일 보증금 20%를 부담하고

선입주를 하게 되었답니다

 

lh계약서상에 계약기간보다

먼저 입주를 하게 된 경우고,

선입주 관련 내용은 계약서에도 명시를 했어요!

 

 

제가 선입주를 알아볼 때

정보가 거의 없더라구요ㅠㅠ

결국은 집주인과 협의가 되느냐로

해결되는 문제이긴 합니다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란 것!

 


lh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 후 입주까지

 

그렇게 lh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을 끝낸 뒤,

집주인이 기존 공과금들을

모두 처리해 준 후

 

저는 선입주 협의일에 맞춰

입주 준비를 했고

(이사청소, 가전가구 구매 등)

 

전기, 수도, 가스 명의 변경 신청을 하고

(명의 변경은 전화로 하는 게 편하더라구요..)

계약한 집에 선입주해서 살게 되었어요!

 

 

또, 집구하기 3탄에서

lh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 후에

해야 할 일들로


1. 잔금일 기준 일주일 전까지

혼인관계증명서 제출

 

2. 잔금일(이사일) 4일 전까지

전입신고 후 주민등본 제출

(전입사전신고 어려울 경우 미리 전화할 것)


위 내용들을 알려드렸었는데요

 

▼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3탄.권리분석승인!계약준비(승인기간/계약일정/계약자/명의관련)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3탄.권리분석승인!계약준비(승인기간/계약일정/계약자/명의관련)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오늘은 드디어! 권리분석 승인이 나서 후기를 가져왔어요!(•̀ᴗ•́)و ̑̑ 사실 오늘 난 건 아니구.. 지난주에 결과가 나왔는데 오늘 가져왔어요 ㅎㅎ 지난번 포스팅 내

fulfill2020.tistory.com

 

 

실제로 저는 4/20(수)계약 후

5/13(금)일이 잔금일이었고(작년기준)

 

4/27(수) 혼인신고

5/3(화) 혼인신고 승인완료

5/4(수) 혼인관계증명서 LH팩스로 제출

5/13(금) 전입신고 후 주민등본 제출 및 잔금일

 

이렇게 진행이 되었어요!

 

 

전입신고 완료후 남편이랑 카톡내용

엇? 잔금일 4일 전까지 전입신고

하라고 말씀드렸는데

저는 왜 잔금일 당일에 했냐구요?

 

 

미리 전입신고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LH로 문의하니

당일에 하면 된다고 하셔서

그렇게 진행을 했었어요!

(*절차에 따라 꼭 문의 후 진행하세요!)

 

*

전입신고할 때 남편이 세대주로 들어갈 거라

남편 먼저 전입신고를 했고

남편이 승인된 후에

저도 전입신고를 할 수 있었어요

(예비신혼부부기준)

 

승인이 바로 되는 게 아니라

괜히 조마조마했는데

당일 다 처리돼서

주민 등본까지 보내고

집 구하기 정말 끝이 났습니다!!

 

 


작년 일을 정리하다 보니

좀 더 상세하게 정리하지 못해

아쉽네요ㅠㅠ

 

그래도 과거 기록해 둔 내용들을

참고해서 정리했답니다..ㅎㅎ

 

이제 집 구하기는 4탄으로 마무리 짓고

거주 후기에 대한 내용인데요

사는 집은 너무 좋아요

 

적응해서 잘 살고 있었고

가능하면 연장해서

쭉 이 집에 살고 싶었는데요..

 

요즘 전세사기 이슈가 있었죠..ㅠㅠ

남일이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다음 편으론 현재 상황을

정리해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