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을 정보 story/집구하기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3탄.권리분석승인!계약준비(승인기간/계약일정/계약자/명의관련)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오늘은 드디어!

권리분석 승인이 나서

후기를 가져왔어요!(•̀ᴗ•́)و ̑̑

 

사실 오늘 난 건 아니구..

지난주에 결과가 나왔는데

오늘 가져왔어요 ㅎㅎ

 


지난번 포스팅 내용대로

저는 집을 알아보고 가계약 후

4/1(금) 저녁 6시 거의 직전에

권리분석 접수를 했어요!

 

▼가계약 후기+LH중개수수료지원금(권리분석신청/계약금,자부담금/입주날짜)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2탄.가계약 후기+LH중개수수료지원금(권리분석신청/계약금,자부담

안녕하세요:) 집구하기 2탄에선 집을 찾고 가계약을 한 후기와 LH중개수수료지원금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이전 글에서 카페와 여러 부동산에 연락을 해보다 찾게된 집!! 저녁에 보고 다음날 오전

fulfill2020.tistory.com


*권리분석 신청 필요서류

-LH에서 받았던 서류 중 신청서,

-주민등본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본인과 (예비)배우자 각 1부씩


신청서는 부동산에서 작성 후

FAX로 접수했고,

주민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도

제가 개인팩스로 보냈다가

흐리다고 하셔서 부동산에 사진 전송해서

부동산에서 다시 접수해주셨어요!

 

접수 후 부동산에서도 접수된 거

확인했다고 연락을 주셨는데

저는 월요일에 혹시나 해서 한 번 더

LH법무사에 직접 확인 전화를 했어요!

(접수후 부동산을 통해서라도

LH법무사에 접수 됐는지 꼭 확인하세용!)

 

 

그리고 겸사겸사

혹시 얼마나 걸릴까요..?

오래 걸릴까요..?

하고 여쭤봤지만 ㅎㅎ

 

주말 제외 기간 4일 소요되고

아직 하루밖에 안되셨어요~

라고 ㅎㅎ.. 알지만..

빠르게 부탁드린다고 말이라도 하고

끊고..

 

그렇게 또.. 기다림의 시간 ㅠㅠ

 


LH신혼부부전세임대

권리분석 승인기간!

후기 찾아보면 빨리되신 분들도 많던데..

결국 저는 딱 일주일 걸린 셈

4/11(월) 승인 연락을 받았어요!

 

부동산에서 먼저 연락을 주셨고

후에 LH법무사도 연락을 주셨는데

권리분석 승인돼서

계약일정은 내일 부동산에서 연락 줄 거다

추후 혼인신고하고

(*저희는 예비신혼부부!)

전입신고해야 하는 안내사항을 알려주시고

끝!

 

 

이제 또 남은 건 계약일정인데..

제가 빨리 계약하길 원해서

부동산에서 빠른 일정을 잡아보려 하셨으나..

 

LH법무사분께서 너무 바빠서

일주일 하고도 더 지난 다음 주 수요일에

계약이 가능하다는 슬픈 소식..

 

 

그렇게 또 일주일이 흘러

드디어 내일모레 계약을 앞둔 상태랍니다

 

현재까지 소요기간 정리■

 

21.12.07 LH신전임 신청

22.02.25 신전임 승인문자

03.31 집구하고 가계약

04.01 권리분석신청

(서류준비하느라 하루뒤에함)

04.11 권리분석승인

04.20 계약예정

 


 

또 저는 그전까지 집에 대한

협의사항이나 체크해야 할 것 들

미리 정리해 뒀는데,

개인적으로 적은 사항들이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세용!

 


LH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 전 체크할 것

계약 준비사항 정리!


■계약 체결 필요 서류

 

1. 본인 주민등록본  1부

2. 배우자 주민등록본 1부

3. 본인 발급분 가족관계증명서 상세(본인, 배우자) 1

4. 등기부등본 1

5. 도장(본인,배우자), 신분증, 통장사본

6. ★계약금

(계약 당일 반드시 입주자 본인이 사전에 준비)

 


■그 외 공사 제공 서류

-입주자 의무사항 준수서약 각서

-전세임대주택지원에 따른 서약 동의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3자 제공 동의서 및 서약서

-임대료 자동이체 신청서


 

 

계약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계약금' 준비!

 

 

 

*계약금의 경우 신전임Ⅰ유형은 5%

Ⅱ유형은 20%, 최소 10%는 필요하다고 해요

 

다만, 나눠서 내게 될 경우

협의가 필요한 것 같아요!

(계약금 내용은 LH공사에 직접 확인한 내용이 아니며

경험 후기로 찾은 내용입니다)

 

저는 계약 당일에 20% 내기로 했어요!

 

★그리고 꼭!!

이체한도 미리 확인할 것 !!★

(당일 여러 번 이체하는 건

금액만 맞으면 괜찮다고 했어요!)


 

+계약을 위임할 경우!

저는 제가 시간이 안돼서 남자 친구한테

계약을 위임해야 하는 상황이라

위임 서류도 준비했어요

 

-위임장(전세계약 위임용,

위임자의 인감날인 또는 자필서명)

-위임자 인감증명서(본인발급용)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위임장 자필서명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은 부동산에서 출력해주셨고

저는 인감이 없어서 그냥

구청가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았어요!

이 내용도 따로 포스팅해서 올릴게요)

 

 

▼인감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LH신혼부부전세임대]계약 위임 인감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인천서구청/계약위임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어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관련한 포스팅을 가져왔어요~! 저는 부득이하게 계약일에 시간이 맞지 않아 예비배우자인 남자친구에게 계약을

fulfill2020.tistory.com


 

 

그리고 제가 이번 계약을 준비하다

뒤늦게 알게 된 곤란했던 점..

 

"LH신전임 신청인=계약자=명의자"

 

라는 것..

알고 하신 분도 있겠지만

저는 몰랐어요..^^ 그냥 신청만 제가 하고

계약은 하는 사람이 하면 되겠거니 했는데

LH신청을 한 사람이 계약자고

명의도 그 사람 명의가 된다고 하더라구요..

 

이럴 때 계약자를 바꿀 수 있는 방법?

 

 

없습니다..

LH에 문의해봤지만 없어요 ㅠㅠ

정 계약자를 다른 사람으로 하고 싶으면

다시 신청을 해야 해요

처음부터 그 승인기간까지 다시 기다려야 하는 거죠

 

그래서 저는 집은 원래

남자친구가 계약할 계획이었으나

가계약까지 한마당에.. 

또 10주를 넘게 기다리고 찾고

할 수가 없어서 그냥 어쩔 수 없이

이렇게 진행하기로 했어요 ㅠㅠ

 

 

 

또 계약 전에 미리 준비할 사항으로는

 

집수리 등 '사전 협의할 사항'

미리 생각/정리해두고 계약 당일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OR 계약서에 기재하기!

 

계약 정보 등 미리 정리 해둔 상태

저는 그래서 미리

수리할 부분이나 하자 있는 부분을

꼭 수리하고자 하는 게 아니더라도

추후 저희에게 책임을 묻는 일이 없게끔

사진 찍은걸 정리해서 출력해뒀어요!

 

 


계약 후 준비해야 할 것!

 

1. 잔금일 기준 일주일 전까지

혼인관계증명서 제출

 

2. 잔금일(이사일) 4일 전까지

전입신고 후 주민등본 제출

(전입사전신고 어려울 경우 미리 전화할 것)


 

그 외에도

계약자에 따라 필요한 부분들은

스스로 미리 체크해두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계약하면 또 후기 들고 올게요~~!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부분은 답글 드릴게요!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4탄. 계약부터 입주까지 최종정리(필요서류/계약위임/선입주협의)

 

[LH신혼부부전세임대]집구하기4탄. 계약부터 입주까지 최종정리(필요서류/계약위임/선입주협의)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집구하기 다음탄을 기다려주시는 분도 계셨는데 너무 늦게 돌아왔네요😭 최근 근황들을 업로드하기 앞서 기록하지 못했던 계약부터 입주까지의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fulfill202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