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을 정보 story/스마트스토어(해외구매대행)

제발!! 스마트스토어 바이럴마케팅 전화 사기 조심하세요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리예요:)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 지원사업, 광고 지원 등을 소개하는

제발!! 바이럴 마케팅 전화를 꼭 조심해달라는 내용의 글을

오늘 아침 제가 겪은 사례를 통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내용이 긴 편이지만

이런 일은 하루라도 빨리 알려서

또 다른 피해사례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좋겠다고 생각이 되어서 이 글을 먼저 작성하게 되었어요

 

요약내용

광고 및 운영지원 등의 사업을 소개하며 전화로 접근

(초반에 자신의 정확한 출처를 말하지 않음

자연스럽게 스마트 스토어 관련 사업처럼 들림)

그러나 결론은 지원받기 위해 월 이용료가 있고

이 이용료를 계약 연수에 맞게 카드로 한 번에 결제해야 함

잘 모르고 결제해버리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음

 


 

저는 오늘 오전에 스마트 스토어 가입

최종적으로 승인이 되었어요

그리고 한 오전 10시쯤?

모르는 휴대폰 번호로 전화가 오더라구요

 

통화내역

원래 모르는 전화를 잘 안 받는데

최근 카드 신규 발급 등 때문에 전화 오는 일이

종종 생겨서 혹시 몰라 일단 받았어요

 

그리고 그 전화를 하신 분께선

'스마트 스토어 지원사업'을 소개하셨어요

저는 당연히 이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측에서

초기 창업자들을 지원해주는 건가 보다 싶어서

별 의심 없이 일단 내용들을 잘 들었어요

 

지원이라면 저한테 도움이 되는 일이겠구나 싶었죠

설명해주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결론까지 이런 내용이었어요

 

1. 스마트 스토어 초기 창업자에게 2년-5년까지 지원

2. 상위 노출에 대한 도움

(광고비 30~50만 원 상당 건인데 무료 지원해준다는 내용)

인기도에 대한 자사 프로그램을 이용한 도움

교육을 통해 키워드 관련 등록 및 운영을 도움

3. 현재 자사를 통해 지원받는 스토어 몰 소개

4. 지원 이유 설명

물론 우리도 그냥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우리의 지원사업을 통해 성공했을 경우

우리의 샘플 모델이 되어주시고

그에 대한 질문들을 답변해주시면 된다.

5. 자사 기업 소개하며 홈페이지 및 기사글 소개

 

이 내용까진 혹했어요

운영 관련 정보들을 초보자분들이 잘 모를 부분까지

신경 써주며 너무 상세하게 잘 설명해주시고

솔직히 말씀을 너무 잘해주셨거든요

근데 이제 제가 멈칫하게 된 것은 다름 아닌

시작은 무료 지원이었지만 제가 결제해야 할 금액이 있다는 것..

 

중간에 얼핏 설명해주실 때 월 6만 원에 비용이 있는데

이건 모든 분들이 공통적으로 내는 것이다.

라고 들어서 이때까지는

그냥 스마트 스토어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착각해서

운영하면 원래

고정 비용 나가는 게 있었나?라고 생각했어요

 

이 부분도 간략하게 정리하면

 

1. 월 6만 원 전산 세금 비용이 있음

2. 이 비용은 지원사업 계약 연도에

따라 한 번에 결제하게 됨

3. 계약기간은 최저 2년-최대 5년까지 가능

4. 최저 2년을 계약할 경우 약 158만 4천 원

비용을 카드 할부로 결제

(*일부러 위험도를 낮춰드리고자

현금이 아닌 카드로 하는 것임을 설명해줌)

5. 하지만 이 비용은 전액 환급제도가 있음

운영을 잘해서 나중에 우리에게 광고 3건 의뢰가 들어오면

전액 환급을 해준다는 조건.

6. 모든 내용 계약서상에 기재해드릴 것이고

법무팀을 통한 계약서이니 안심하셔도 됨

 

정리하면 이런 내용이었어요

이상하죠 ㅠㅠ 보통 이런 걸 하면서 결제를 유도하는 게

의심스럽잖아요.. 더구나 오늘 갑자기 전화 와서

몇 시간 만에 설명해준 것으로

바로 백만 원 이상의 돈을 결제해야 한다..?

 

월 결제가 안 되는 이유도 그렇게 하면

한 달 하고 그만둬버리는 등의

피해를 보게 되어서

서로 리스크를 줄이고자 하는 방법이라고 하고

 

지금 보면 너무나 의심스럽지만

통화 당시에는 무조건적인 지원이 아니라

결국 나도 잘해줘야 한다 라는 조건이 걸리니까

이게 설득이 되더라구요..

 

근데 사실 저는요..

바보 같지만 카드 승인 요청까지 진행을 했었어요..ㅜ

카드 번호 알려드리고요..

 

들으면서 이런 게 다 사기의 전략이라면?

그런 의심도 많이 들고 불안했어요

 

그래서 망설이면서 계약서를 보고 하고 싶다는 말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이 부분도 이상했죠

그럼 계약서부터 보내줬으면 되는데

당연히 계약서 진행하고 해 드린다고 하면서

'계약서 내용 보시고 맘에 안 드시거나 하면 그때 취소하셔도 된다'

(믿지 마세요ㅠㅠㅠㅠ)

이렇게 설득이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카드번호를 확인하셔서

카드 번호를 불렀어요...

나중에 아닌 거 같다 싶으면 취소해야지 하는 마음이었죠

약간 카드 승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처럼 얘기하기도 했는데

사실상 계약서도 쓰기 전에 결제부터 유도했다는

것부터 절대 안 되는 거였는데요ㅠㅠ

 

그런데 저는 정말 다행이었던 건

제가 이번에 새로 카드를 신청한 카드가

제가 가진 유일한 신용카드였고 실물 카드를 받기 전이라

앱 카드를 통해 번호를 알 순 있었지만

사용 등록이 안됐더라고요..

승인 거절된 문자내역

그래서 승인 오류가 났어요

그 과정에서 저는 더 고민에 빠졌고

결론은 죄송하지만 제가 더 질질 끄는 게 안될 것 같고

못할 것 같다 의사를 밝혔어요

 

신용카드가 내일 도착하니

내일 결제하는 것은 안되냐고도 물었는데

그게 안되더라고요.. 마감을 내려야 하는데

그랬다가 제가 안 한다 그러면 안된단 식의 얘기와

그러면 10%만 미리 현금으로 내시면 마감 처리해드리고

내일 다시 결제해주시면 된다 했지만

걱정 끝에 하지 않기로 의사를 밝히고

 

그렇게 통화를 끊고 나니

나 큰일 날뻔했구나.. 싶었어요

 

말씀을 너무 친절하게 하시고

솔직히 몇 시간 전까지도 하지도 않을 건데

제가 괜한 사람 1시간 통화하면서 붙잡은 건 아닌가

오히려 죄송하고 통화하면서도 죄송하다 하고 끊고 그랬는데,

사례를 찾아보고 또 정말 아닌 방식이었단 걸 다시금 깨닫고 나니

제가 너무 세상 물정 모르고 순진했던 건지

좋게 말해 그렇지만 사실상 바보 같았던 거죠..

 

스스로 반성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ㅠㅠ

아닌 거 같은 건 아니라고 결정을 딱 내렸어야 했는데 말이죠

 

저도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기 사례들을 종종 들으면서

나는 안 그럴 줄 알았어요..

그런데 제가 그럴뻔했네요ㅠㅠ(사실상 당한 거죠)

혹시라도 이 업체는 아녔을지도 모른다..

는 생각도 들었지만

 

정상적인 지원 사업이라면

정식으로 제안하고 충분한 설명과

계약서를 제시했겠죠?

하지만 계약서도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 결제를 먼저 해야 한다?

절대 하시면 안 돼요..

 

다른 분 피해사례 보니, 카드 결제 먼저 유도하고

취소될 것처럼 말해놓곤

나중에가선 취소도 제대로 안 해준다더라고요

(위약금 핑계 등)

 

오늘 오전에 온 스마트스토어 승인 문자

그리고 보통 네이버 사칭을 통한 사례가 많은가 봐요

(저도 다시 보니 가입 승인 문자에 이 내용이 같이 왔는데

광고글로만 보고 무심코 지나쳐버린 게 실수였네요ㅠㅠ)

 

저의 경우는 더 진화된 수단이 아닌가 싶어요

완전히 네이버를 사칭하지는 않지만

네이버 홈페이지의 교육자료 등을

초반에 참고해서 보여주면서

막바지에 가서 자기 회사를 소개하더라고요

 


저처럼 이런 사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가

갑작스러운 전화 한 통에 혹해서

섣불리 결정하시는 일은 없길 바라는 마음으로

알려드리게 되었어요

 

저는 이번 일을 통해

모든지 섣부른 결정은 하면 절대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배웠네요

 

제가 이런 내용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내용이 별로 없더라고요

부디 모르고 당하지 마시고

미리 알아두시고 딱 대처하시길 바라요!

 

이번 글은 더욱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굳게 믿고 메모했던 흔적..

 

 

반응형